도심 교통은 더 이상 도로 위에서만 벌어지지 않는다.
전 세계는 지금, "하늘을 나는 택시", 즉 **드론택시(UAM)**의 시대를 준비 중이다.
2030년이 되면 우리는 공항에서 도심까지 10분 만에 비행할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드론택시 산업의 핵심 기업인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 현황, 정부 규제 상황, 그리고 투자 관점의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본다.
드론택시는 기존 헬리콥터와 다르다.
이런 기술은 도시의 복잡한 인프라 속에서도
빠르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설립 | 2009년, 미국 캘리포니아 |
특징 | 전기 기반 수직이착륙(eVTOL) 항공기 개발 |
속도/주행거리 | 최대 속도 320km/h, 1회 충전 비행거리 약 240km |
진행 상황 | FAA 인증 절차 5단계 중 4단계 돌입 (2025~26년 상용 목표) |
조비는 아마존과 도요타의 투자를 받으며 업계에서 가장 상용화에 가까운 기업이다.
이미 미국 내에서 수백 번의 비행 테스트를 마쳤으며, 2025년 FAA 상업운행 인증을 기대하고 있다.
도시 문제를 해결할 ‘게임체인저’ 역할 때문이다.
도심 교통 체증 | 상공 이동으로 우회 가능 |
탄소 배출 | 전기 기반 친환경 비행 |
소음공해 | 기존 헬리콥터보다 100배 조용 |
인프라 확장 한계 | 기존 건물 옥상 활용 (버티포트 개념) |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도쿄·서울·뉴욕·두바이 등 주요 도시에서 이미 실증 사업 및 인프라 구축이 시작되고 있다.
2024~2025 | FAA 인증 획득(조비, 아처 등) → 시험운행 확대 |
2026 | 미국 일부 도시 시범 상용화 (공항~도심 중심 노선) |
2027~2028 | 서울, 도쿄 등 아시아 UAM 상용화 시작 |
2030 | 전 세계 20개 이상 도시에서 유상운행 본격화 예상 |
→ 지금은 투자 타이밍,
실제 수익은 2027~2028년부터 점진적으로 발생 가능
Joby Aviation (NYSE: JOBY) | 드론택시 상용화 1순위, FAA 인증 최선두 |
Archer Aviation (ACHR) | 미국 중심 경쟁사, GM과 협력 |
EHang (EH, 중국) | 중국 내 독립 상용화 준비 중, 단거리 중심 |
ETF 편입 여부 | ARKQ, DRIV 일부 편입 (다만 소수 비중) |
Tip: JOBY는 아직 매출이 없기 때문에
기술적 진척도/정책 변화/파트너십 확대를 기준으로 모멘텀 중심 접근이 필요.
“드론택시는 더 이상 상상이 아니다.
5년 안에, 우리는 하늘을 날아 출근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 블로그는 투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며, 최종 투자 판단은 투자자 개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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